이번 시간에는 달력(DatePicker)을 화면이 아니라 코드에서 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- 설명 -
1. 선택한 날짜 보여주는 TextView
2. 달력 호출하는 Button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TextView
android:id="@+id/dateText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Size="40sp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dateBtn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marginTop="30dp"
android:text="달력"
android:textSize="30sp" />
</LinearLayout>
- 설명 -
1. val calendar: Calendar = Calendar.getInstance()
달력 객체 생성
2. calendar.get(Calendar.YEAR)
년도 가져오기
3. calendar.get(Calendar.MONTH)
월 가져오기
4. calendar.get(Calendar.DAY_OF_MONTH)
일 가져오기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lateinit var dateText: TextView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dateText = findViewById(R.id.dateText)
val dateBtn: Button = findViewById(R.id.dateBtn)
//버튼 클릭 이벤트
dateBtn.setOnClickListener {
//달력 보여주기 함수
showDatePicker()
}
}
/**
* 달력 보여주기 함수
*/
private fun showDatePicker(){
//오늘 날짜 변수에 담기
val calendar: Calendar = Calendar.getInstance()
val iYear = calendar.get(Calendar.YEAR)//년
val iMonth = calendar.get(Calendar.MONTH)//월
val iDay = calendar.get(Calendar.DAY_OF_MONTH)//일
//달력 호출
val datePicker: DatePickerDialog = DatePickerDialog(this,
DatePickerDialog.OnDateSetListener { datePicker, year, month, day ->
//1월은 0부터 시작해서 +1 해준다
val tMonth: Int = month + 1
//년 월 일
val date: String = "$year / $tMonth / $day"
//화면에 선택한 날짜 보여주기
dateText.text = date
}, iYear, iMonth, iDay)
//달력 호출
datePicker.show()
}
}
2022.09.07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 코틀린] 뒤로 가기 두 번 눌러 종료하는 방법
[안드로이드 코틀린] 뒤로 가기 두 번 눌러 종료하는 방법
이번 시간에는 뒤로 가기 버튼 두 번 눌러 앱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한 번 누르면 한 번 더 누르라는 알림이 뜨고, 3초 안에 다시 눌러야 종료되는 방법입니다. 목차 1. 실행 화면 2.
aries574.tistory.com
2022.09.06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방법
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방법
이번 시간에는 애니메이션(Animation)과 이미지를 이용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목차 1. 실행 화면 2. 애니메이션 battery_animation.xml 3. 메인 화면 activity_main.
aries574.tistory.com
2022.09.05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주사위 던지는 방법
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주사위 던지는 방법
이번 시간에는 애니메이션(Animation)과 랜덤 숫자(Random)를 통해 주사위 던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목차 1. 실행 화면 2. 메인 화면 activity_main.xml 3. 메인 코드 MainActivity.kt 1. 실행 ..
aries574.tistory.com
[안드로이드 코틀린] HTTP 통신 Volley 사용법 part2 - JSON 요청 및 파싱 (0) | 2022.09.12 |
---|---|
[안드로이드 코틀린] HTTP 통신 Volley 사용법 part1 - 간단한 요청 및 응답 (0) | 2022.09.09 |
[안드로이드 코틀린] 뒤로 가기 두 번 눌러 종료하는 방법 (0) | 2022.09.07 |
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배터리 충전하는 방법 (0) | 2022.09.06 |
[안드로이드 코틀린] 애니메이션 적용해서 주사위 던지는 방법 (0) | 2022.09.05 |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