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안드로이드 코틀린] 함수(function) 만드는 방법 part2 - 리턴(return)

안드로이드

by aries574 2022. 5. 26. 11:52

본문


이번 시간에는 함수를 통해 값을 돌려받는 return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 


목차

1. 실행 화면
2. 메인 화면 구성 activity_main.xml
3. 메인 코드 구현 MainActivity.java


1. 실행 화면

2. 메인 화면 구성 activity_main.xml

 - 설명 - 

 1. 값을 입력하기 위한 EditText

 2. 값을 비교하는 기능 실행하는 Button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Relative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   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   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   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    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
    <LinearLayout
        android:id="@+id/inputLayout"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        android:layout_centerInParent="true"
        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>

        <EditText
            android:id="@+id/num1Edit"
    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    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            android:hint="숫자 입력"
            android:inputType="number"
            android:textSize="25sp"
            android:textStyle="bold" />

        <EditText
            android:id="@+id/num2Edit"
    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    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            android:hint="숫자 입력"
            android:inputType="number"
            android:textSize="25sp"
            android:textStyle="bold" />
    </LinearLayout>


    <Button
        android:id="@+id/callFun"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        android:layout_below="@+id/inputLayout"
        android:layout_centerHorizontal="true"
        android:text="큰 수 보여주기"
        android:textSize="25sp" />
</RelativeLayout>

 


3. 메인 코드 구현 MainActivity.java

 1. return 형식 함수 만들기

형태: fun 함수명 ( 변수명 : 변수 타입 ) : return type {

  코드

  return 값( return type에 맞는)

}

2. return 값 변수에 담기

 var 변수명 : 변수 타입 = 함수명( 값, 값 )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
        //초기화
        var num1Edit : EditText = findViewById(R.id.num1Edit);
        var num2Edit : EditText = findViewById(R.id.num2Edit);
        var callMaxBtn : Button = findViewById(R.id.callMaxBtn);

        //버튼 클릭 이벤트
        callMaxBtn.setOnClickListener {

            //변수에 입력값 담기
            var num1 : String = num1Edit.text.toString();
            var num2 : String = num2Edit.text.toString();

            //return된 값을 max에 담는다.
            var max : Int = printMax(num1.toInt(), num2.toInt());

            //알림
            Toast.makeText(this, max.toString()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
    fun printMax(num1: Int, num2: Int): Int {

        //num1이 num2보다 크면 num1을 max변수에
        //아니면 num2를 max변수에 담는다.
        val max : Int = if(num1 > num2) num1 else num2

        //max값을 돌려준다.
        return max;
    }
}

2022.05.07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] HTTP 통신 Volley 사용법 part1 - 간단한 요청 및 응답

 

[안드로이드] HTTP 통신 Volley 사용법 part1 - 간단한 요청 및 응답

이번 시간에는 HTTP통신을 쉽게 도와주는 Volley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API 호출,  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 목차 1. 실행 화면 2. 권한 등록 3. 라이브러리 등록 4. 메인

aries574.tistory.com

2022.04.19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] 커스텀 달력 만드는 방법 part1 화면 구성

 

[안드로이드] 커스텀 달력 만드는 방법 part1 화면 구성

이번 시간부터 커스텀 달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 이번에는 메인화면 구성을 해보겠습니다. 목차 1. 실행 화면 2. 메인 화면 구성 activity_main.xml 1. 실행 화면 2. 메인 화면 구성 activity_main.xml  -.

aries574.tistory.com

2022.03.28 - [안드로이드] - [안드로이드] 숫자 맞추기 게임 Up&Down 만드는 방법 part1 - 화면 구성

 

[안드로이드] 숫자 맞추기 게임 Up&Down 만드는 방법 part1 - 화면 구성

 이번 시간에는 랜덤한 숫자를 생성하면, 사용자는 숫자를 입력해서 맞추는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. 물론 무작정 맞추는 게 아니라 입력한 숫자가 랜덤한 숫자보다 큰지, 작은지 정도는

aries574.tistory.com

 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